추천 게시물
티스토리 저작물에 대한 약관 변경 23년 12월 적용 사항
- 공유 링크 만들기
- X
- 이메일
- 기타 앱
목차
어지간해서 보험 약관도 잘 확인 안하는데 티스토리는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게 되었다. 이번에 또 뭔 꿍꿍이인지 약관을 바꾸었는데 찜찜함이 가시지 않는다.
기존의 조항은 다음과 같다.
제6조 (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)
- (1)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되며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등(이하 “게시물 등”이라 합니다)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. 단, 제8조에서 정하는 팀블로그의 게시물 등에 대해서는 제8조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.
- (2) 게시물 등은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노출될 수 있으며, 검색결과 내지 관련 프로모션 등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. 또한,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,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,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, 검색결과 제외,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- (3)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.
(2) 게시물 등은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노출될 수 있으며, 검색결과 내지 관련 프로모션 등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. 또한, 회사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의 개선 및 연구개발 목적으로 회사 및 회사의 계열사에서 게시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게시물 등은 해당 노출 및 활용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, 편집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,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,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의 노출과 관련하여 삭제, 검색결과 제외,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(다만 일부 활용 방식 또는 콘텐츠의 성질 등에 따라 삭제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)
게다가 삭제가 불가능할 수 있다는건 또 무슨 이야기인가... 자신이 쓴 글을 삭제도 못하게 하고 지들이 마음대로 유용하겠다는 것인가? 다른 곳으로 이전할 때 기존 글을 남겨두면 좋을게 없는데 삭제가 안되게 한다는게 매우 웃긴 일이다. 자신들 다음 메인에 노출된 글이 삭제 될까 두려워서 인지 지 들이 돈되는 글을 남겨서 애드센스 수익을 뽑아먹으려는지 알 수는 없지만 엄청 찜찜한 항목이다.
12월 전에 티스토리는 글 들을 전부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. 약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신경쓰기도 싫고, 나는 티스토리에서 떠나야겠다.
- 공유 링크 만들기
- X
- 이메일
- 기타 앱
댓글
댓글 쓰기